느릿늘있

[항해 플러스 프론트엔드 3기] 10주차 WIL 본문

성장일지

[항해 플러스 프론트엔드 3기] 10주차 WIL

JHKim93 2024. 11. 30. 00:11

Q1. 과제

  성능개선 2주차를 마지막으로 10주간의 항해가 끝이 났습니다! 마지막 10주차는 성능 최적화를 코드 레벨에서 진행하는 것이었습니다. 사실 성능을 고민하면서 개발하는 주니어가 있을까요..?ㅋㅋㅋ 코치님께서도 성능 최적화는 주니어의 소양이라기보다는 시니어가 되기 위해 꼭 필요한 스킬이라고 말씀해주셨고 그런 의미에서 과정에 포함된 것 같습니다!

Q2. 시도

  깃헙 액션을 직접 고민해서 구성하지는 않았고 주어진 가이드대로 lighthouse.yml 파일 만들고 푸쉬가 발생할 때마다 성능 측정 보고서를 이슈로 생성되도록 만들었습니다. 보고서를 보면서 성능 최적화 요소가 하나씩 추가될 때마다 지표가 어떻게 개선되는 지 직접 눈으로 보고 성능 최적화 보고서를 README에 작성하였습니다.

Q3. 결과

Q4. 10주차 느낀 점

  지표에서도 나타나지만 뒤로갈수록 측정의 오차가 성능 개선의 수치를 넘어선 것인지 큰 변화를 만들지는 못했습니다. 내가 잘 못해서 개선이 안된건지 원래 이런건지 궁금한데 채점하면서 그런 부분도 짚어주시리라 기대해봅니다!

  길고 길었던 10주가 마침표를 찍었습니다! 결국 완주해낸 나 자신 너무 칭찬해... 하지만 마지막까지 항해는 할 게 많습니다...!ㅋㅋㅋㅋㅋ 해방감도 잠시... 최종 발표를 준비하러 이만 떠나보겠습니다! 힘들었지만 재밌었습니다!

항해 플러스 프론트엔드 과정이 궁금해서 이 누추한 글까지 찾아오신 분들께 꼭 도전해보시라는 말을 전하면서 마침표를 찍도록 하겠습니다! 감사합니다.